Rabu, 31 Juli 2019

‘날강두’에 당한 경기, 처음부터 ‘구멍’ - 경향신문

협회 회원사만 국제경기 개최 가능
원칙 엄격히 적용하면 애초에 불가
프로축구연맹 ‘보증’ 조건부 승인
파행 연속에도 제대로 대응 못해

지난 26일 팀 K리그-유벤투스 친선전이 열린 서울월드컵경기장에 프로축구연맹(왼쪽)과 유벤투스 구단 로고가 박힌 기가 나란히 걸려 있다. 프로축구연맹 제공

지난 26일 팀 K리그-유벤투스 친선전이 열린 서울월드컵경기장에 프로축구연맹(왼쪽)과 유벤투스 구단 로고가 박힌 기가 나란히 걸려 있다. 프로축구연맹 제공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4·유벤투스)의 ‘노쇼’ 후폭풍이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축구팬들의 안타까움과 분노의 목소리가 식지 않는 가운데 해외 언론에서도 이번 사태를 주목하며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6일 열린 팀 K리그와 유벤투스의 친선경기에 호날두가 불참하며 일파만파 커진 이번 사태는 기본적으로 유벤투스와 호날두의 계약 불이행이 원인이다. 호날두는 주최 측과 45분 이상 출전을 약속하고도 지키지 않았고, 그에 앞서 팬사인회도 불참했다. 유벤투스는 정해진 경기 시간을 맞추지 못하는 등 파행의 연속이었다. 호날두를 보겠다는 일념으로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며 기다렸던 팬들의 분노가 크게 터질 수밖에 없었다.

주최사인 더 페스타에 대한 책임론이 커지는 상황에서 이번 경기는 엄격히 규정을 적용하면 애초에 개최될 수 없었던 것으로 경향신문 취재 결과 드러났다.

대한축구협회의 ‘국제대회 승인 및 운영 규정’에 따르면 국제경기(A매치 및 클럽 경기 등 포함)는 협회 회원사(시·도 협회, 전국연맹, 등록팀 등)만 주최하게 돼 있다. 축구협회는 국제경기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여러 문제에 대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고 원활한 대회(경기) 진행을 위해 협회 회원사 주최를 원칙으로 한다. ‘비회원 단체’ 단독으로는 국제경기를 주최할 수 없으며 최소 회원사와 함께 공동으로 주최하게 돼 있다.

그러나 이번 경기는 비회원사인 대행업체 더 페스타의 단독 주최로 경기가 승인됐다. 축구협회는 어떤 과정으로 더 페스타의 단독 개최를 승인했을까.

협회는 회원사인 프로축구연맹과 서울시축구협회가 더 페스타 주최의 이번 경기 개최에 동의한다는 일종의 ‘보증’을 믿고 승인했다. 축구협회는 더 페스타 측이 프로축구연맹과 서울시축구협회와 맺은 협약서 등 서류를 검토해 ‘비회원사라도 필요시 조건부 승인을 할 수 있다’는 규정을 적용했다. 원칙은 아니지만 보증인을 믿고 조건부로 허락한 것이다.

프로축구연맹은 이번 대회 개최 수익과 권리 등의 문제로 공동 주최자는 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대신 더 페스타 측과 세부적으로 맺은 계약서를 바탕으로 충분히 주최자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됐다.

결국 이번 경기는 행정적으로, 규정적으로 완벽하지 않은 가운데 열렸다. 비회원사 단독 주최 경기에서 불행하게도 호날두 노쇼의 파행이 빚어졌다.

더 페스타 측이 후반 들어 호날두 불참 사실을 뒤늦게 알고 그의 출전을 위해 동분서주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유벤투스는 대행업체 주최자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았다. 더 페스타는 유벤투스와 정상적인 계약을 맺고도 계약의 구속력을 갖고 움직이지 못했다.

이번 경기 주최자가 공신력 있는 협회 회원단체였다면 이후 사건 처리 과정과 유벤투스의 반응 등이 달라질 개연성도 충분히 있다. 연맹이 뒤늦게 유벤투스에 항의서한을 보내는 사후약방문 대신 문제가 생겼을 때 곧바로 대응이 가능했다면 축구팬의 상심과 분노를 조금은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Let's block ads! (Why?)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7312056005&code=980201

2019-07-31 11:56:00Z
CBMiU2h0dHA6Ly9uZXdzLmtoYW4uY28ua3Iva2hfbmV3cy9raGFuX2FydF92aWV3Lmh0bWw_YXJ0aWQ9MjAxOTA3MzEyMDU2MDA1JmNvZGU9OTgwMjAx0gFGaHR0cDovL20ua2hhbi5jby5rci9hbXAvdmlldy5odG1sP2FydF9pZD0yMDE5MDczMTIwNTYwMDUmc2VjX2lkPTk4MDIwMQ

Tidak ada komentar:

Posting Komentar